관리 메뉴

새로운 시작, GuyV's lIfe sTyle.

Part 3. 구글링 단어 선정 - 프로그래밍 관련 자료 잘 찾는 팁 본문

ⓟrogramming/웹프로그래밍 제대로 배우기

Part 3. 구글링 단어 선정 - 프로그래밍 관련 자료 잘 찾는 팁

가이브 2020. 2. 2. 11:03

이번에는 이른바 구글링이라고 부르는 자료를 잘 찾는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활 정보는 국내 검색엔진을 활용하고 이외의 모든 정보는 구글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특히 프로그래밍 관련하여 아련한 기억을 찾아주는데는 구글만한 것이 없더라구요.

 

1. 무엇이 당장 문제인지 파악하기.

가장 파악하기 힘든 문제입니다. 특히 무작정 따라할 경우에 말이죠. 예제를 보고 공부할 때는 꼭 오타를 찾아봅시다. 또한 오류 메시지를 잘 읽어보고 현재의 문제점을 알아내는데 집중을 해야 하구요. 

예를 들어볼까요? 집에 있는 게임패드가 말썽이라 검색어를 친다고 할 때,

"게임패드 인식 불가"  - 너무나 많은 문제가 있겠죠.

"게임패드 인식 반응 없음" - USB를 꽂았을 때 어떤이 일이 일어났는지 범위를 줄여주는 검색어입니다.

"엑스박스 게임패드 인식 반응 없음" - 직관적으로 모델명을 알려줬으니 꽤 좋은 결과물이 기대되구요.

 

 

2. 2-3단어로 검색하기. (영어를 추천

먼저, 영어를 추천하는 이유는 일단 영맹이라도 어쩔 수 없이 영어와 친해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문법은 어쩔 수 없어도, 단어 정도는 영어사전이나 용어사전 등을 동원하여 우리말을 영어로 바꾸는 노력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이에 더하여, 우리나라보다 외국에 기술 자료 공유가 더 활발하고, 외국에선 한국어를 쓰지 않는 다는 이유입니다. 

 

예로, HTML공부 중, 입력받는 텍스트 박스의 배경색을 설정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해봅시다. 

- 어떤 개발환경인지 : HTML

- 무엇을: 텍스트박스의 배경색

- 어떻게: 설정

조합해보면,

"HTML 텍스트박스의 배경색 설정" 여기서 단어만 추출하면 "의"가 빠지겠네요.

"HTML 텍스트박스 배경색 설정"이 되겠네요. (대소문자는 구분 안해도 됩니다)

영어로는 "html textbox background" 정도로만 해도 됩니다.

 

이와 같이, "자바 메소드 선언법", "자바 소수점 반올림", "자바 문자를 숫자로", "자바 한글 자음 분리" 형식으로, 그리고 한글보다는 꼭 영어로 바꾸어서 검색하셔서, 영어와 친해지시기를 추천합니다.

 

3. 오류메시지는 그대로 복붙해보기.

프로그램에서 뱉어내는 오류는 그대로 오류메시지를 그대로 복붙해서 찾아봐도 됩니다. 

 

vscode 에서 java 콘솔 프로그램을 해봤어요.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했는데 오류가 발생했네요. 오류 메시지의 앞 쪽만 그대로 복붙하여 검색해볼까요?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Error" 

 

저는 세번째 글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는데, 첫번째 두번째는 이클립스라는 개발 환경에서의 오류 해결 방법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클립스를 써스 그런가봅니다만, 세번째 글에서 파일명과 클래스명을 맞춰줘야 해결된다는 답을 얻을 수 있었네요.

 

앞으로 개발하면서 수없이 구글링을 해보실텐데,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아낸다면 지루하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 대한 질문은 아무도 안하시던데, 개인적으로 개발보다 더 중요한 질문이라 생각하거든요.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경우가 생길 때 같이 구글링 단어 선정에 대해서도 계속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