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새로운 시작, GuyV's lIfe sTyle.

닷넷 게시판 만들기 Part 3 - 닷넷시작! 본문

ⓟrogramming/asp.net 게시판

닷넷 게시판 만들기 Part 3 - 닷넷시작!

가이브 2010. 12. 8. 15:00

2010/11/16 - [ⓟrogramming/.net] - 닷넷 게시판 만들기 Part 1
2010/11/18 - [ⓟrogramming/.net] - 닷넷 게시판 만들기 Part 2

1. 닷넷 개발환경 준비, 테스트
2. 닷넷 알아보기 [1/..]
3. 게시판 글쓰기
4. 게시판 글목록
5. 게시판 글읽기
6. 다듬기

지루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한다.



이번 시간은 닷넷에 대해 알아본다.

주위에 있는 닷넷 책을 펴보면 "자료형", "함수", "클래스" 등의 설명이 많이 나온다.
지루하다. 그러나 필요하다. 물론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들이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요약해주겠다. 초급에서 중급으로 넘어갈 때, 여러분들은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의 언어인 자료형 등의 기초를 다시 짚게 될 것이다. 꼭 필요하니까.

아, 그 전에, 우리가 셋팅한 곳에서 직접 실행해보자.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Editplus 라는 텍스트에디터 프로그램이다. 무겁지 않고, 괜찮은 기능이 많다. 그리고 한글판이며, 국내 프로그래머가 개발하였다.

http://www.brothersoft.com/download-editplus-16751.html




Part 2 에서 저장한 c:\home\default.aspx 를 다시 열어본다.
그리고 Response.Write("헬로우 닷넷!"); 을 삭제한다. 


<%@ Page Language="C#" runat="server" %>
<script language="C#" runat="server">
void Page_Load()
{

}

</script>

이것을 다른 이름으로 하나 아무거나 저장해놓고, 앞으로 새로운 문서를 열 때 사용하도록 하자.

구차하게 설명하지 않겠다.

void Page_Load()
{
      ...
}

이 것은 메소드(Method)라고 부른다. aspx 파일이 열리면 처음으로 무조건 실행되는 기능이다. 생략이 가능하다. (우리는 초보기 때문에, 다른 것들은 일단 스킵하고 넘어간다.)

# 참고
우리가 지금 다루는 것은, 닷넷 중 웹(Web)기반인 ASP.NET이다. 문법은 C#이라는 것을 사용하며, 닷넷의 대부분 모든 플랫폼(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스마트폰 프로그램 등)에 똑같이 적용된다. 웹은 가장 많이 접하는 플랫폼으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그러므로 닷넷 공부의 시작은 ASP.NET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닷넷 책들은 응용 프로그램(콘솔)을 작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컴파일이라는 과정을 거친 후 최종실행하게 되는데, 닷넷 웹(ASP.NET) 플랫폼은 컴파일 과정을 생략가능하다. aspx 파일 역시 컴파일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정리하면, 웹서버라는 곳에 저장을 하고, 실행을 하게 되는데, 기본으로 (웹서버 설정 기본값으로) 실행되는 파일은 default.aspx 이다. default.aspx 는 파일이지만, 하나의 클래스로 봐도 무방하다.

첫 예제에서 우리는 default.aspx 클래스의 Page_Load() 라는 메소드를 자동 실행해서 "헬로우 닷넷"을 출력하였다.

네임스페이스, 클래스, 메소드, 프로퍼티(속성) 등을 Part 1 에서 설명하였다.

namespace WebBoard
{
     class ProgramLogic
     {
             BoardList()
             {
                     int a = 5;
                     TheBoard.ListCount = 5;
                     ..
                     ..                     
             }
     }
}

기본적으로 닷넷 구조는 위와 같다. 네임스페이스{} 내에 클래스{} 내에 메소드() 내에 실제 수행되는 코드가 있다.

네임스페이스(namespace)는 영어 느낌 그대로 클래스를 묶은 것이다. 주로 기능적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 클래스는 해당 기능을 수행 또는 저장하는 2차 분류라 할 수 있겠고, 메소드는 클래스 내에서 실제 코드가 배치되는 곳이라고 보면 되겠다.



<%@ Page Language="C#" runat="server" %>
<script language="C#" runat="server">
void Page_Load()
{

}

</script>


<script language="C#" runat="server">
..
</script>
이것을 하나의 클래스로 보면 되고,

void Page_Load()
{
}
이것을 하나의 메소드로 보면 된다.


좀 길어졌으니 이번 파트는 여기서 마무리를 하고, 다음 강의에서 계속..


* 웹이기 때문에 HTML 태그 공부는 무조건 선행되어야 한다. 기본 HTML 태그가 익숙해질 때 까지 외우지 말고 훑어보고 다음으로 넘어가시길..

반응형
Comments